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분노조절장애 증상 원인과 자가진단 방법

    오늘은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분노조절장애에 대해 자가진단 할 수 있는 12가지 판단 기준과 분노조절장애 증상 원인에 대해서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분노조절장애는 단순히 화를 잘 내는 성격을 넘어서는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이기도 합니다.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분노조절장애란

    분노조절장애는 충동 조절 장애 중 하나입니다. 공식적인 명칭은 간헐성 폭발 장애입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고 폭발적으로 표출하는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분노와는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타인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분노조절장애에 해당되는지 판단하는 12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아래 진단하기를 통해 30초만에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가 몇 개 항목에 해당되는지 빠르게 자가진단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분노조절장애 빠르게 진단하기

     

     

    증상과 원인

    분노조절장애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환경적 요인 등이 다양하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어린 시절에 받은 트라우마가 있거나 불안정한 가정 환경에 있었다면 분노조절장애가 발생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신경계나 두뇌 손상이 일어났을 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증상
    1. 과도한 분노 표출이 있습니다. 상황에 비해 지나치게 강한 분노를 느끼고 이를 폭력적으로 표출합니다.
    2. 공격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물건을 던지거나 부수고, 타인을 신체적으로 공격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3. 후회와 자책을 많이 하니다. 분노를 표출한 후 후회하거나 자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방법

    약물 치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항우울제, 항불안제, 또는 충동을 조절하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약물을 이용하면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맞추고 충동적인 행동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인지행동치료(CBT)로 분노를 유발하는 상황과 생각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분노를 표출하는 방식이 아닌 건강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됩니다. CBT는 분노의 원인을 이해하고 근본적인 표출의 원인을 해결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가족이 치료 과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환자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의 지지는 환자가 안정적으로 회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가진단 방법

    총 12가지 항목에서 해당되는 갯수에 따라 진단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진단 기준 현재 상태
    1 - 3개 해당 감정 조절에 어려움이 있다
    4 - 8개 해당 스스로 감정을 억제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본인이 힘들어 한다
    9개 이상 해당 당장 전문가의 진찰이 필요한 상태

     

    자가진단 12가지 항목에 대해 확인하기

     

    분노조절장애 자가진단 바로가기

     

     

    글을 마치며

    분노조절장애는 단순한 성격 문제로 오해받기 쉬운 질환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치료가 필요한 정신 건강 문제이며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서 교육과 홍보가 필요합니다. 올바른 인식을 통해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사회적 인식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노조절장애는 치료가 가능하지만 그대로 방치하게 된다면 개인이나 사회 전반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질환을 잘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자신이나 주변 사람이 분노조절장애의 증상을 보인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분노를 올바르게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