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지식

kpop 문화 글로벌화 이유

     

     

    한국 스타일을 해외로 전달하고 있는 한류 문화의 중심에는 kpop 문화가 중요한 역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어떤 변화가 있어 해외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고 있는지 정리했습니다.

     

    시대별 특징

    K pop 문화는 시대 흐름의 따라 다양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1990년대 초기 단계에는 한국 음악 산업은 국내를 중심으로만 성장하였습니다. 이 시기에 다양한 음악 장르와 가수가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주로 가수와 밴드 활동이 많았습니다.

     

    90년대 초반부터 kpop은 일반 대중 음악으로 시작해서 무대 공연과 음악 방송이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시기부터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미디어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졌으며 음악 비디오는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1세대 아이돌 H.O.T, 서태지와 아이들, 싸이 등이 등장하였고 90년 대 후반부터 98년 신화 99년 god가 연이은 데뷔를 알리며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2000년대 초반 글로벌화 단계는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kpop 해외 진출 시도가 시작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kpop이 성공하기 시작했으며 이것을 기반으로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해외 시장에 적극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너무나 유명한 kpop 아이돌 그룹들이 중요한 역할을 맡시 시작했으며 대규모 프로모션과 해외 투어로 아시아와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과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2000년대에는 중국, 일본, 동남아 등에서 팬층을 형성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시기에 대표적인 그룹들이 일본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보아부터 시작해서 영향력을 아시아 무대까지 넓힌 빅뱅, 소녀시대가 이 시기에 데뷔를 시작하여 활동했습니다.


    2010년대 글로벌 브레이크스루 단계에서는

    특히 이 시기가 BTS, 블랙핑크와 같은 그룹들이 미국과 유럽에 진출하며 전 세계적인 팬층을 형성하면서 큰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소셜 미디어와 스트리밍 서비스 동영상 플랫폼을 이용하여 kpop 문화를 전세계화로 만들어가는데 가속도가 더해졌습니다.

     

    아래 BTS(방탄소년단) 영상을 확인해봐도 엄청난 조회수는 글로벌화를 입증해보이고 있으며, 그것의 기반에는 풍부한 영상미, 아티스트의 준비된 실력이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BTS와 블랙핑크는 미국 음악 시장에서 인기를 얻으며 차트 순위권 top 까지 오르면서 영어로 노래한 곡들은 출시와 동시에 폭발적인 반응과 함께 미국 음악 시장을 석권하였습니다. 이 시대의 활동에서 kpop 문화의 영향력이 글로벌화되는 큰 전환점을 맡이하게 되었습니다.

     

    2010년대 후반부터 현재 까지는 이제는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 단계입니다.
    2010년대 후반에 지금의 동영상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가 결합하여 kpop 문화의 홍보와 팬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할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와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에서 전 세계적으로 kpop 문화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kpop 가수들은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팬과의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였으며 음악 비디오와 음악 스트리밍을 통해 높은 시청률과 스트리밍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kpop이 글로벌화의 가속화를 끌어주고 있으면 앞으로도 계속해서 발전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pop 성장으로 한국의 음악 산업뿐만 아니란 한국 문화의 세계화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의 문화 소프트파워와 경제적 이익을 전달하며 다양한 국가와 문화 교류와 이해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kpop 문화

    kpop은 한국의 음악 산업과 문화 현상을 뜻하는 단어로 대한민국 팝(Korean Pop)의 약어입니다. kpop은 단순히 음악만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예술의 형태와 라이프스타일을 포괄하는 문화 현상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kpop 영향력은 무엇때문에 가능했을까요?

     


    1. 음악 스타일

    K-pop에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스타일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팝, 힙합, 알앤비, 일렉트로닉, 발라드, 랩, 댄스, 록, 하우스 등 음악 장르가 고유하게 갖고 있는 요소들을 적절하게 결합합니다.

    2. 그룹 중심

    K-pop을 보면 모두 그룹 중심으로 이루어진 음악 문화입니다. 각각의 개성과 매력을 가진 멤버들이 모여 하나의 그룹으로 영향력을 더욱 확장하였습니다. 대표적 케이팝 그룹으로는 전 세계를 휩쓴 방탄소년단, EXO, 블랙핑크, 트와이스, 아이유, 세븐틴 등이 있습니다.

    3. 음악 비디오와 스테이징

    케이팝 무대를 보면 사람들은 모두 화려한 무대와 고사양의 음악 비디오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시각적인 아름다움과 창의적인 요소를 영상으로 전달하며, 피나는 연습 끝에 무대에서 선보이는 아티스트들의 공연은 화려한 댄스와 연출로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킵니다.

    4. 글로벌 인기

    K-pop은 한국을 넘어 미국, 유럽 등 전 세계 국가에서 많은 인기를 이끌고 있습니다. 케이팝 문화는 이제 글로벌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BTS는 전 세계적으로 팬덤을 보유하고 있으며 K-pop 콘서트가 전 세계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5. 팬 문화

    케이팝은 팬 중심으로 흘러가는 문화를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그룹이나 가수를 지지하는 팬들이 하나 둘 생겨나며 그들의 음악과 무대 공연 그리고 인터넷 소셜에서의 활동까지 열심히 지지하고 있습니다. 팬클럽 활동은 케이팝 문화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팬들이 형성되어진 것을 팬덤이라고 부릅니다.

    6. 아이돌

    케이팝 아이돌 가수들은 엄청난 양의 훈련을 소화하며 음악 뿐만 아니라 연기와 방송 재능, 라디오 진행, MC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이돌은 팬들과 깊은 연결감을 이루고 있으며 음악 뿐만 아니라 모든 활동분야에서 팬과의 만남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단순히 케이팝 가수들만 주목받는 것이 아닌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한국 프로듀서들의 영향도 점차 확장되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