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지식

클래식 음악 시작된 배경과 역사

     

     

    클래식 음악 배경

     

    서구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장르 중 하나가 클래식 음악입니다. 그 이유는 클래식 음악은 예술적인 가치와 기술적인 창의력 무엇보다 클래식의 기원과 역사가 수십 년에 걸쳐서 발전과 변화를 지속했습니다. 클래식 음악은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는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클래식 음악의 기원
    클래식 음악은 중세 유럽 가톨릭 교회의 대표적인 경전 음악의 형식 중 하나인 기독교 예배 음악 그레고리안 찬송에서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레고리안 찬송은 6세기 로마교의 길도바도로스 그레고리우스에 의해 등장했습니다. 이 찬송은 교회 예배 음악의 형식을 갖춘 음악으로 초기에 기독교 종교 음악입니다.

    [2] 중세 시대
    9세대에서 15세기 사이를 뜻하는 중세 시대에 클래식 음악은 발전하였습니다. 중세 시대에는 그레고리안 찬송이 교회 음악의 대표적 모습으로 사용이 되었으며 교회 음악의 규칙과 방법들이 이 시기에 정립이 되었습니다.

     

     

    중세시대에는 트로바리스와 트루바돌레르와 같이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주로 활동하던 시인들이 발전을 시킨 성가가 등장하였습니다. 현재까지도 사용되는 성가는 종교적 의식과 예배에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음악 형태입니다.

    [3] 르네상스
    15세기 부터 16세기에 이르는 르네상스 시대에는 둘 이상의 서로 다른 음표를 동시에 연주나 노래하는 형식의 폴리포닐(Polyphony)이 발달하였습니다. 이 시기에는 성악과 관현악 형식과 스타일이 다양화되기도 했습니다.

     

    15, 16세기 초에 활동한 교회 음악에 있어 중요한 작곡가 조제프 드 프레(Josquin des Prez), 교회와 세속 음악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던 오르란도 디 라소(Olando di Lasso) 등의 유명한 작곡가들이 등장했으며 르네상스 음악은 오케스트라와 같이 다양한 악기와 인원으로 연주되는 관현악과 작은 음악 그룹으로 음악을 연주하는 실내악에 있어 중요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4] 바로크
    17, 18세기를 뜻하는 바로크 시대에는 클래식 음악에서 중요한 시기로 기록되어지고 있습니다. 반복적인 패턴과 리듬, 동작의 미적 표현 등이 특징인 바헨 델 피자(Baroque)라는 음악 스타일이 형성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바로크 음악에서 중요한 형식인 오라토리오, 칸타타, 퍼기가 등이 등장했으며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조앤 세바스찬 바흐, 조지 프리드리히 헨델 등의 작곡가가 이 시기를 대표했습니다.

    [5] 클래식
    18, 19세기 초 클래식의 시대에는 오케스트라 음악, 협주곡, 교향곡, 실내악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음악이 발전하였습니다. 이 시기에 유명한 작곡가로 월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루트비히 반 베토벤, 교향곡의 아버지 요제프 하이든, 루이지 보케리니, 조지위 프리드리히 핸델 등이 활약하였습니다.

    [6] 로맨틱
    19세기와 20세기 로맨틱 시대에는 감정적이면서 표현적 음악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 시기에 로베르트 쉬만, 프란츠 슈베르트,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피터 일리치 차이콥스키 등의 작곡가들이 활동하며, 교향곡, 오페라, 노래 사이클 등의 작품들이 많이 작곡되었습니다.

    [7] 20세기와 현대
    20세기 이후에는 다양한 음악적 현대주의, 실험주의, 전통주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음악을 접근하는 형태가 등장하였으며 작곡가들이 전통을 유지하면서 현대적인 음악 언어를 탄생시키기 위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클래식 음악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끊임없이 발전을 이루어왔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곳에서 사용되는 음악으로 일부 작품들은 예술성과 아름다움을 사람들에게 인정받아 전 세계적으로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음악적 특징

    클래식 음악은 서양 음악을 대표하는 장르 중 하나입니다. 클래식 음악 특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단조로운 형식과 구조

    클래식 음악은 보편적인 형식과 구조로 되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형식으로 현악 사중주 형식의 소나타, 라푸레, 미디, 퍼기 등이 있으며, 이 형식들은 주로 청자들이 예상할 수 있는 구조와 질서로 연주가 되어집니다.

     


    음악적 표현의 명확함

    클래식 음악의 특징으로 곡을 통하여 감정과 생각이 명확하게 전달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작곡가는 동적인 표현과 음악적 요소를 사용하여 청중들에게 감정과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하고자 노력합니다.

    화음과 조성

    클래식 음악에서는 화음 사용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화음을 조성하면 작품에 감정이 형성되면서 변화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화음의 조합과 해상도는 음악의 화음적 풍부함을 만들며 하모니의 다양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박자와 리듬

    클래식 음악은 박자와 리듬 정립이 잘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음악의 구조를 통제하여 청자에게 리듬감 있는 흐름을 예상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박자와 리듬 사용을 통한 다양한 감정과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양한 동적 표현

    클래식 음악은 동적 표현의 다양성을 강조합니다. 음악의 강약과 속도를 조절하며 음성을 통해 작품의 감정을 풍부하게 표현합니다. 이러한 동적인 표현이 특징이며 악기와 보컬 음악에서 모두 사용됩니다.

    조화와 대위법

    클래식 음악에서는 조화와 여러 음성이 함께 어울리며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대위법을 사용합니다. 화음의 조합과 진화는 음악의 안정성과 긴장감을 형성하고 대위법은 다양한 음악적 관계를 통해 예술적 다양성을 만들어냅니다.

    음악적 발전과 혁신

    클래식 음악은 작곡가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에 맞는 스타일과 형식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클래식 음악에 다양성을 갖게 하는 음악사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각 시대의 작곡가의 고유한 음악적 역량을 보여줍니다.

    예술적 표현

    클래식 음악에서는 음악을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음악이 감정적이고 정교하게 표현되는 특징을 보여주며, 청자에게 예술적 만족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래식 음악은 한 가지로 정해진 양식이 아닌 다양한 시대와 작곡 스타일에 따라 음악의 감정, 아이디어, 예술성을 각기 다른 매력으로 풍부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클래식 음악은 전 세계의 음악인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으며, 오랜 역사와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